본문 바로가기

ETC

인생의 네 가지 필수 노트

# 인생의 네 가지 필수 노트 #


 

오늘날 메모하는 습관은 무척 중요하다.

소소한 것부터 중요한 것까지 하나하나 적는 습관을 기르면 큰 도움이 된다,.

더군다나 꿈과 목표도 적어놓으면 그것을 이룰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한다.,

내 생각으로는 인생에서 네 가지 노트가 필요하다.


첫째, 나의 일기

둘째, 나의 소망목록

셋째, 나의 성취목록

넷째, 인생의 오답노트


일기(Diary)는 하루하루의 삶을 자유롭게 기록하는 노트이다.


소망목록(Wish List)은 내가 이루고 싶은 것부터 나의 원대한 꿈까지 자유롭게 적는 노트이다.

 간단하게 시작한 다음 계속해서 살을 덧붙여, 이룰 수 있도록 청사진을 잘 그려야 한다.


성취목록(Accomplishment List)은 소망목록에서 내가 이룬 것들을 적는 노트이다.

성취 기분 및 성취에 대한 분석, 성취하면서 힘들었던 점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 새로운 목표를 적는다. (마지막의 경우 소망 목록에 새로운 목표를 기록한다.)


오답노트(Correction Note)는 내가 도전했던 것 중에서 왜 이것을 실패했는지에 대한 분석부터 인간관계 문제, 나의 개인적인 단점들 등 나의 삶에서의 실패 및 문제점에 대한 고찰을 다루는 노트이다. 

수학 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오답노트가 필요하지 않을까?